[ENTER TECH 2021] 카카오웹툰 Android 개발자 Erkas, iOS 개발자 Rain, 서버 개발자 Dann

2021. 9. 14. 15:00krew story/Krew interview

안녕하세요 •◡• 

경력 개발자 채용을 맡고 있는 Tech Recruiter Kayla입니다. 

 

9월 경력 개발자 채용을 앞두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는 어떤 개발자를 채용하지? 라는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

다양한 직무의 개발자분들을 모셔봤습니다.

 

최근 런칭한 카카오웹툰으로 고생하신

(여전히 고생중이신...T^T)

카카오웹툰 개발자분들을 모셨습니다!!!

다양한 곳에서 열심히 본인 역할을 다하고 계시는

Android 개발자 Erkas, iOS 개발자 Rain, 서버 개발자 Dann만나보시죠!

 

 

 

좌 : Dann / 중 : Rain / 우 : Erkas

 

 

안녕하세요. 여러분, 각자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Erkas : 안녕하세요. 카카오웹툰 제작그룹산하에서 카카오웹툰 Android 앱을 개발하고 있는 에르카스 입니다.

Rain :  안녕하세요. 카카오웹툰 iOS 앱을 개발하고 외부조직과 팀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레인입니다.

Dann : 안녕하세요! 웹툰Backend개발팀에서 카카오웹툰의 Backend 시스템 개발을 하고 있는 댄이라고 합니다.

 

 

각자 직무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Erkas : 카카오웹툰 Android 앱의 아키텍쳐 설계 및 구현을 했었고요. 담당범위는 메인홈, 작품홈 입니다. 스플래쉬 부터 메인홈, 작품홈, 뷰어와 연결되는 트랜지션 작업을 담당했고요. 메인홈에서는 탭 구조 및 전체 설계와 추천탭, 스페셜탭을 만들었습니다. 작품홈에서는 구조 및 설계를 하고 유니버스화면 탐색구조까지 만들었습니다. 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케릭터 영상처리도 포괄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Rain : 팀원들이 더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외부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역할을 중간에서 맡고 있고, 카카오웹툰 앱에서 스플래시와 추천, 시간표 등의 페이지와 잡다한(?) 작업을 맡아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Dann : 올해 대만/태국에 이어 국내에 성공적으로 오픈한 카카오웹툰 서비스를 위한 서버 시스템을 개발/운영 하고 있구요, 앞으로 계속해서 이어질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시스템 설계 및 구성을 하고 있어요.

 

 

직무마다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Erkas : 앱개발을 위한 기술셋도 중요하지만 소설 방망이 깎는 노인처럼 장인정신과 결과물에 대한 만족을 모르는 향상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Rain : 안된다는 말 대신 방법을 찾아 보겠다는 도전 정신! 이 필요합니다. iOS에 대한 열정과 관심은 당연히 가지고 있어야 하겠구요.

Dann : 우선 서버 개발자로서의 기본적인 개발 능력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합니다. 거기에 글로벌 서비스를 위해 꼭 필요한 건 공감 능력, 어떤 것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고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인터넷 인프라가 세계최고 수준인 대한민국에서 고품질의 인터넷 서비스를 누리고 있고, 그 위에 카카오웹툰 같은 서비스를 대한민국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어요. 그런데 이런 환경에서 개발된 서비스를 그대로 세계의 다른 국가들에서 서비스 하면 그 품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겠죠. 우리보다 인터넷 환경이 좋은 국가는 몇 안되니까요. 출시하는 국가 인터넷 환경이 열악할 경우, 그곳에서 서비스 이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하고, 국내 인터넷 환경에선 당연한 것들을 글로벌 서비스로 옮길 때에는 모두 의심 할 수 있어야 해요.

 

 

조직마다 중요시하는 개발문화가 있을까요?

 

Erkas : 독특하지만 어찌보면 당연한 앱에 적용된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기술문서 번역과 발표 및 실적용을 하고 있으며, 장려하고 있습니다.

Rain : iOS에 새로운 기술이 생기면 언제든 새로 시도해 볼 수 있고 프로젝트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팀 개발자 분들이 다들 열린 마음을 가지고 계십니다.

Dann : 지금 한창 리모트 업무에 적합한 새로운 개발문화, 개발방식을 정의해 나아가고 있어요. 관심있으신 분은 지금 합류해서 이 문화를 같이 만들어 나가면 좋을것 같아요.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Erkas : 다양한 기술을 탐구하고 공유하는 동료 또는 맡은 업무에 대한 꼼꼼함이 있는 동료!

Rain : 넘기 힘들 허들을 만났을 때 같이 고민해주는 동료가 제일 소중합니다.

Dann :표현력이 좋은 동료와 일할때 시너지가 나는 것 같아요. 서비스/시스템이 복잡해질수록 그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들 역시 복잡할텐데요. 서로의 의견을 글과 말로 오해의 소지 없이 명확하게 서로 표현하다보면, 어느새 해결안이 나오는것 같아요. 재택근무를 많이 하는 요즘은 글로 하는 표현도 중요한 것 같아요.

 

 

 

 

소속팀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Erkas : 국내 및 전세계 어느곳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UI/UX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개발자들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Rain : 개인 개인이 책임감이 강하고 새로운 시도를 주저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Dann : 글로벌 컨텐츠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팀인 만큼, 그에 필요한 거의 모든 것들을 경험할 수 있는 팀이예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나 개발 경험이 있을까요?

 

Erkas : 다음웹툰 앱 런칭 후에 ifKakao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했던게 가장 기억에 남네요.

Rain : 역시 최근의 카카오웹툰 프로젝트입니다. 작년부터 개발을 시작했는데 평범하지 않은 특별한 디자인과 동선을 보고 개발적으로 구현하기 힘든 많은 허들이 있었습니다. 이걸 팀원들과 함께 하나씩 넘어 가는 과정 하나 하나가 기억에 남습니다.

Dann : 카카오웹툰 서비스를 대만/태국에 출시 했을때가 제일 기억에 남아요. 카카오웹툰의 글로벌 오픈 첫사례여서 그 만큼 많은 분들이 시스템적으로 많은 준비를 했었고, 그 의미도 남달랐죠. 오픈 하자마자 너무 좋은 반응까지 나와서 좀 놀랐고, 동남아시아권에서도 우리 웹툰을 재밌어 한다는 사실이 신기하고 뿌듯했어요.

[ifKakao2019] 다음웹툰의 UX (New tab : Top) [클릭]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합류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Erkas : 카카오에서 다음앱을 개발하다가 다음웹툰으로 이동해서 다음웹툰 앱을 개발하고 있었는데요. 어느새 카카오웹툰 앱을 개발 하고있네요.

Rain : 다음웹툰으로 입사했었는데, 예전부터 웹툰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전 직장도 웹툰 회사였구요. 다음웹툰의 세심한 UI/UX 의 구성을 보고 나도 저렇게 99%의 완성도 있는 앱을 만들어 보고 싶다고 생각하였고 기회가 되어 합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ann : 오랫동안 카카오에서 근무해오고 있었는데요, 카카오웹툰이 글로벌 진출을 준비한다는 소식을 접했고, 이 도전에 저도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이 불현듯 강하게 들어서, 카카오 공동체이동 제도를 통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합류했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이먼트에 합류하고 나서 '합류하길 잘했다'고 생각한 때는 언제였나요?

 

Erkas : 카카오웹툰앱 출시 후에 앱 지표가 잘 나와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Rain : 입사 후 다음웹툰에서 UI 개편을 하면서 TOP 페이지가 들어갔는데 삼각형에 그라데이션이 돌아가도록 작업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화면 이동시엔 그라데이션이 부드럽게 넘어가야 했습니다. 이전엔 해 본적이 없던 작업이었고 고생도 많이 했지만 실제 앱이 나갔을 때 제일 행복했습니다. 막막하고 고생이 많은 작업이었지만 "완성도" 라는 측면에서 보면 상당히 근접했다고 생각합니다.

 

Dann : 얼마전 카카오웹툰 국내 출시했는데요! 카카오웹툰 쿠폰을 주변에 나눠주며, 얘기해다보니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웹툰을 즐겨보고 있었고, 쿠폰을 받고는 너무 좋아하더라구요. 마치 현금받은것 처럼요 ㅋ. 그리고 카카오웹툰이 글로벌 진출하고 있다는 소식도 이미 알고 있었고, 거기에 제가 있다는걸 부러워 하더라구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합류하기 전부터 카카오웹툰/카카오페이지/멜론서비스를 즐겨 이용하셨나요? 이용하셨다면 어떤 컨텐츠를 가장 좋아하시나요?

 

Erkas : 카카오페이지에서 한달에 5만 캐쉬 + @ 결제를 하면서 소설을 즐겨봅니다.

Rain : 다음웹툰의 많은 만화들을 봐 왔었습니다. 제일 좋아하는 작품은 <트레이스>입니다. 스피드감 있는 액션과 다음 스토리를 계속 궁금하게 만드는 내용. 그리고 캐릭터 빠져드는 개개인의 스토리까지 깊이가 있습니다.

Dann : 웹툰 <오무라이스 잼잼>을 좋아해요. 가끔 집에 아이들에게 간식해주거나 밥해 먹여야 할때, 조리법을 여기서 찾아요. 소소하지만 맛있는 것들 많이 있고, 보면 괜히 기분도 좋아지는 웹툰 같아요.

 

(5만 캐쉬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복지랍니다 *^^*, 필자 뿌듯)

Entertain 서비스 구독료 지원 🤹‍♀️ 
: 크루들의 덕업일치를 위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자사 서비스인 카카오페이지, 멜론 구독료를 지원합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매력을 알려주세요!

Erkas : 카카오 이름을 단 회사중 글로벌 서비스를 하고있는 유일한 회사입니다!

 

Rain : 내 주변의 같이 일하는 크루들이 전문성과 열정을 가지고 같이 즐겁게 일하는 것이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Dann : 앞서 말했듯이 주변에서 제가 여기에 있다는 것을 부러워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글로벌 서비스를 하고 있는 회사가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개발자로 일한다는 것은 본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Erkas : 내가 하고 싶은 재미있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용하고 싶은 기술이 있다면 맘껏 할 수 있죠.

Rain : 세상에서 제일 멋진 웹툰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생각합니다.

Dann :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글로벌 서비스를 개발/운영한다는 것이 멋진 일이라고 생각해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Erkas : 카카오웹툰앱을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앱으로 만들고싶어요.

Rain : 애플 공식 컨퍼런스에 앱이 소개 되는것? 비 영어권 서비스로는 힘들겠지만 언젠간 해 보고 싶습니다.

Dann : 글로벌 컨텐츠 서비스 1위 꼭 만들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미래의 크루가 되실 지원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Erkas :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나보다 발전해야 합니다. 향상심을 놓치지 마세요.

Rain : 열린 사고와 책임감만 있다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좋은 동료들이 기다립니다!

Dann : 이 곳에서 최고의 글로벌 컨텐츠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 보아요!

 

 

 

 

 

📷 photo by. Selian 

 

 

 


ENTER TECH 2021 지원접수 바로가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채용사이트

[Entertain Different. 차원이 다른 '즐거움과 경험'을 제공합니다.]

kakaoent.recruit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