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신입 공채 개발자와 함께하는 속마음 대화

2021. 10. 27. 15:30krew story/Krew interview

안녕하세요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영입 담당자 Elina입니다!


이번에는 2022 신입 개발 공채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2021 신입 공채 개발자로 입사하신 다섯 분의 속마음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2022 카카오 공동체 신입 개발자 공개 채용에 카카오엔터테인먼트도 함께 하게 되었거든요!! 🙌)

 

그럼 이제 크루들의 마음을 들어볼까요~?

2021 신입 공채 개발자 Vann, Shawn, Owen, Tony

1. 안녕하세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소개 부탁드려요.
- Tony : 안녕하세요. 웹툰운영플랫폼개발팀에서 근무 중인 Backend Developer Tony입니다.

저는 현재 카카오웹툰의 작품, 작가 등 카카오웹툰을 운영하는데 있어 필요한 운영플랫폼을 개발하는 일을 하고있어요.
- Vaan : 안녕하세요. 페이지서비스개발팀 Vaan입니다. 

저는 카카오페이지 운영팀에서 사용하는 운영툴을 개발하고 유지 보수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 Shawn : 안녕하세요. 페이지서비스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Shawn입니다. 

카카오페이지 운영자들이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운영툴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Owen : 안녕하세요. 웹툰Android개발팀에서 근무 중인 Android developer Owen입니다.

저는 카카오웹툰 개발팀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Blue : 안녕하세요. 저는 멜론IOS개발파트의 Blue라고 합니다.

저는 멜론 앱의 업데이트 될 새로운 기능 구현 개발 및 유지보수를 하고 있습니다.

 

열정적으로 토론 중인 크루들의 모습(멋져요😆)


2.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 Tony : 제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선택한 이유는 평소 웹툰 보는것을 좋아해서 덕질과 직업이 일치하는 “덕업일치”를 이루고 싶어 선택하게 되었어요. 실제로 입사해서 카카오웹툰 서비스 개발을 하고있는데, 제가 좋아하는 웹툰 관련해서 일을 해보니 더 재밌게 일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Vaan : 예전부터 제가 좋아하는 곳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저는 웹소설 읽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하기 전에도 카카오페이지 서비스를 많이 이용했었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카카오페이지 개발 쪽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Shawn : 저는 평소에 웹툰을 즐겨보기 때문에 제가 즐겨보는 웹툰 서비스를 개발하는 곳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구 다음웹툰)을 서비스하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영입 홈페이지에 나와있던 ‘덕업일치’라는 문구를 보고 이 회사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걸 즐기며 일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선택했습니다.
- Owen : 제가 만든 프로그램이 많은 유저들에게 사용 되는 것과 동시에 제가 좋아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는 이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신입 개발자로서 시작하기에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Blue : 저는 전부터 음악을 굉장히 좋아해서 멜론과 같은 음악 관련 앱 개발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또 음악과 같은 콘텐츠 사업은 성장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을 해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오게 되었습니다.

 

페이지서비스개발팀 Vaan

3.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자가 일하기 좋은 이유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만의 매력을 알려주세요!)
- Tony : 일단 입사를 하게되면 최고 사양에 맥북을 받게되는게 정말 좋은거같아요 ㅎㅎ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있다는 점과 최신 기술, 기술적으로 도전적인 일들에 대해서 개방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점들이 좋은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뛰어난 동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 많은 성장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는것 같아요.
-  Vaan :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시키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개선해보고 싶은 점들을 직접 찾아서 일할 수 있어요. 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것에 있어서 굉장히 자유로운 분위기라 충분한 근거가 있다면 언제든지 시도해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  Shawn : 신입 개발자가 빠르게 성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동료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최고의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팀 내에서 훌륭한 동료들과 함께 일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훌륭한 개발자들을 영입하기 위해 더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은 더 좋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  Owen : 글로벌 서비스 개발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앱 런칭을 준비하며 국내 서비스만을 위한 앱을 개발하는 것과는 또다른 여러 문제에 부딪혔었는데요. 쉽게 해볼 수 없는 경험인 만큼 개발자가 일하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  Blue : 제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크게 와닿았던 부분은 워라밸이에요.
자율출퇴근제로 출근시간에 구애받지않고 일을 할 수 있어서 근무 효율도 좋아지고 재밌게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페이지서비스개발팀 Shawn

4.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  Tony : 저는 입사하기전에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참여해보고 싶다는 바람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카카오웹툰 서비스 개발에 참여하게되면서 입사 전 바람은 이룬것 같아요. 그리고 입사 후에 든 생각인데 카카오 웹툰이 글로벌 서비스인만큼 저 또한 그에 맞는 실력을 갖춰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앞으로 카카오웹툰이 더욱 글로벌하게 뻗어 나갈때, 저 또한 더욱 성장하여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웹툰을 제공하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답니다.

- Vaan :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아무래도 첫 회사보니 미숙하거나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요. 그럴 때마다 팀원 분들이 많이 도와주고 있어요. 도움만 받기 보단 저도 빨리 보고 배우며 팀 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성장하고 싶습니다.

-  Shawn : 단순한 개발자가 아닌 웹툰 서비스라는 도메인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주도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제안하고 개발하고 싶어요.

-  Owen : 현재는 대만, 태국, 한국에 저희 앱이 런칭되어 있는데요. 지금보다 좀 더 효율적이고 안정성 있는 모습으로 전 세계의 많은 국가에 성공적으로 앱을 런칭하고 싶어요!

-  Blue : 지금처럼 멜론이 국내 1위 음악플랫폼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더 좋은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해서
 회사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웹툰운영플랫폼개발팀 Tony

5.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 Tony : 저는 팀원들과 잘 어울리고, 열정이 가득하신 분과 같이 일하고 싶어요. 실력이 뛰어난 분이면 물론 좋지만, 대부분 협업을 해야하기때문에 실력보다는 팀원들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생각해요. 그래서 팀원들과 잘 어울리고, 열정이 가득하신 분과 같이 일하고 싶어요.
- Vaan : 능동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동료 분과 일하고 싶습니다. 이전에 말씀드렸듯이,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에서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일할 수 있는데요. 함께 개선 요소를 찾아 공유하고 고민하며 성장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Shawn :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잘 공유하는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저희 팀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스터디를 진행했는데, 스터디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동료와 함께 서로의 것을 공유한다면 모두에게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Owen : 배울 점이 있는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꼭 개발 능력 뿐 아니라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저 또한 누군가에게 그러기를 바라고,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동료 였으면 좋겠습니다.

-  Blue : 저는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난 사람과 일하고 싶어요. 앱 개발을 할 땐 코딩보다 기획, 서버, 디자인쪽의 분들과의 협업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그런 사람과 일하면 업무효율도 그만큼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웹툰Android개발팀 Owen

6. 2022 신입 개발자 공채를 준비하는 지원자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 Tony : 코딩테스트 2번, 인터뷰 2번 모두 각 프로세스마다 어려운 난관들일텐데, 제 경험상 어렵다고 포기하지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면 어떤 어려운 난관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난 안될거야” 란 생각이 아닌 “난 할 수 있어” 란 생각을 가지고 하나하나 이겨내셨으면 해요.
-  Vaan : 자신이 사용하는 서비스에 개발자로 합류하는 경험은 행복한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처음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해서 페이지서비스개발팀에 합류했을 때, 이전에 궁금해했었던 카카오페이지 서비스 내부 구조를 보며 신기해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모두 좋은 결과 얻어서 저와 같은 행복한 경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Shawn :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는 뛰어난 동료 개발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서 배우면서 함께 일한다면 분명히 좋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Owen : 카카오 블라인드 공개채용의 경우 코딩테스트의 기출문제가 많이 있어서 해당 문제들을 잘 연습하면 코딩테스트에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생각 됩니다. 더 어려운 것은 인터뷰 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프로젝트 경험 같은 경우 잘 완성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과물에 이르기 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왔는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A라는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이 B와 C가 있었는데 B를 이용하여 구현 했다고 하면, 어떠한 이유로 그 방법을 선택하였는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어떻게 해결을 했는지와 같은 내용을 잘 정리해 놓으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  Blue : 개발 역량 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면접에 가서 자신있게 본인을 잘 어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팅입니다 :)

 

자, 오늘은 2021 신입 개발 공채로 입사하신 다섯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2022 신입 개발 공채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

좋은 동료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 오세요! 기다리고 있을게요!